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천시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관련 여론조사

이천시청

by 배철수 2015. 7. 9. 15:32

본문

ddd.jpg

 

[이천일보]

안성시 스크린 경마장 "자본주의 논리로만 결정할 수 없다" 불가입장 확인

 

이천시(시장 조병돈) 관내에 마권장외발매소를 유치하려는 A업체가 이천 시민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A업체는 농식품부의 장외발매소 승인이 유리한 자치단체장이 동의하는 방식을 택해 그동안 시에 유치동의를 요청해 왔었다.
 
그러나 시는 “지역주민 100명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 하고 이후 시민 다수의 찬성여론과 주민공청회의 호응도 등을 확인하고, 사회단체장의 동의 절차가 이행된 후 동의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회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A업체는 지난 4월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260여명의 동의 서명부를 제출했고, 4월말 경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D사를 지정하여 여론조사계획을 시에 제출했다.
 
시는 그동안 A업체의 조사계획에 대하여 조사 기간, 대상, 응답자 표본의 적절성(예상 유치지역의 가중치), 문항의 객관성과 공개성의 원칙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해당 업체 조사(안)의 조정단계를 거쳐 6월말 최종계획을 접수, 조사계획을 일정기간 지역 언론과 시 홈페이지와 읍면동에 게시하는 방법 등으로 시민홍보기간을 설정하고 오는 27일부터 8월 5일까지 열흘기간의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조사서류와 녹취록 등 조사 전반에 관한 결과를 확인한 후 8월초에 이를 발표하면서 공청회 추진 또는 동의 절차 중단 등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정부에서 총량 32개소로 제한하고 있는 마권장외발매소는 수도권 24곳, 지방 6곳 등 30여개로 2000년도 이후 6건의 소송, 3건의 행정심판, 6건의 주민반대로 중단된 사례가 있다. 최근엔 서울 용산구에서 주민과 갈등 중인 반면, 자치단체가 먼저 유치에 나선 보령시, 홍성군의 경우도 있다. 최근 유치업체들은 이천시뿐만 아니라 용인, 안성, 동두천, 양양 등에도 지자체장의 동의를 신청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최근 말산업 특구와 장외발매소를 연결하는 일부 여론에 대해, 특구지정은 화성시, 용인시와의 정부 협업프로젝트이고 장외발매소는 특정업체의 자치단체장 동의 요구 민원으로 전혀 별개 사안으로 오해가 없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천과 접해있는 안성시(시장 황인성)의 경우는 지난 2월 25일 황인성 시장이 기자회견에서 "안성버스종합터미널 복합상가 활성화는 지역의 숙원사업이지만 모든 것을 자본주의 논리로만 결정할 수 없다"면서 "안성시의 궁극적인 발전과 시민 정서를 고려할 때 스크린 경마장에 대한 안성시의 입장은 '불가'"라고 강조했었다.
===================================================================
≪A업체가 실시하는 마권장외발매소 찬반여론조사 문안 참조≫

이천시 마권 장외 발매소 유치에 관한 여론 조사
안녕하세요? 여론조사 전문기관 OOOOOO에서 이천시민을 대상으로 마권 장외발매소 유치에 대한 찬․반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잠깐 다음 질문에 응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1. 먼저, 선생님의 주민등록상 거주지는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하십니까?
①번 동지역(창전,중리,관고,증포동) ②번 신둔면, 백사면
③번 호법면, 마장면 ④번 장호원읍, 모가면, 설성면, 율면
⑤번 부발읍, 대월면 ⑥번 그 외 다른 지역(▶설문 종료)
 
2. 선생님의 년령이
만19세 미만이면 ① (▶설문 종료) 만19세이거나 20대면②, 30대면③, 40대면④, 50대면⑤, 60대이상이시면 ⑥번을 눌러 주세요.
 
3. 남성이시면 ①번, 여성이시면 ②번을 눌러 주세요.
 
4. 마권 장외발매소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①번 알고 있다, ②번 모른다
 
5. 마권장외발매소는 마사회 결정과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자문의결을 거쳐 농림축산식품부가 승인해 주는 시설로 과천경마장이나 제주경마장에 직접 가지 않고 마권을 구입해 실내TV 중계로 경마를 즐기는 장소입니다.

이러한 마권장외발매소가 유치되면 운영수익금이 이천시로 환원되어 이천시의 세수가 늘어나서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일자리도 늘어날 것입니다.

반면, 사행성 오락시설의 도박중독 위험성과 이용객으로 교통체증이 유발 되고 지역사회 정서 또한 해칠 우려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선생님께서는 마권 장외발매소 유치를 찬성하십니까? 아니면 반대하십니까?

찬성하시면①, 반대하시면②, 잘 모르겠다면 ③번을 눌러 주세요
① 찬 성 ② 반 대 ③ 모르겠다.
 
6. 마지막으로 선생님의 직업은 무엇이십니까?
①번 주부, ②번 농업이나 축산업 ③번 생산직근로자, ④번 사무직근로자, ⑤번 공무원, ⑥번 학생, ⑦번 자영업, ⑧번 무직이거나 기타직업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