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는 에너지 지킴이!

이천교육지원청

by 배철수 2014. 5. 28. 19:58

본문

 

[이천일보]

친환경 에너지 체험 교육 '찾아가는 녹색체험관'

 

2014년 5월 27일(화) 이황초등학교(교장 김봉집)는 전교생(55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녹색체험관' 교육을 실시하였다. “찾아가는 녹색체험관”은 경기도 내의 청소년에게 에너지 체험 교육 및 홍보를 위하여 경기도환경보전협회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행사는 본교 다목적실에서 학생들이 2교시에 걸쳐 반별로 참여하여 학생들 모두가 체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이번 행사는 교실 속에서 이론적으로만 에너지에 대해 논하는 것이 아니라, '찾아가는 녹색체험관'을 통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환경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함으로써 환경보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저탄소,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세부적인 활동 내용으로는 '태양광 자동차 경주', '친환경 자전거 타기', '자가 발전 체험', '솜사탕자전거', '태양열 조리기' 등의 활동이 있었다. 학생들 모두가 흥미롭게 스스로 대체 에너지를 만들어 보는 활동에 참여했다. 더불어 지열, 풍력, 수소 에너지 모형을 통해 평소 이름은 알고 있지만 추상적이었던 친환경 에너지의 원리와 의미를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찾아가는 녹색체험관' 활동을 통해 참여 학생들은 최근 겪고 있는 에너지 문제의 해결점에 대해 고민해보는 것은 물론, 생활 속에서 에너지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몸으로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녹색체험관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에너지는 수업 시간에 배울 때는 어려운 것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우리 생활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환경을 아끼는 건강한 에너지인 신재생 에너지를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겠다.”라고 전했다.

 

이황초등학교 김봉집 교장은 “앞으로도 이와 유사한 교육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실시되어 많은 학생들이 저탄소 및 녹색성장 교육을 실질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지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관련글 더보기